과제연구
home HOME > 학교특색교육 > Mission 7-11 > 과제연구

과제 연구

과학실험

교 수업을 통해 배운 지식을 보다 심도 있고 폭넓게 이해하고, 학생들 각자의 관심 분야에 대해 자기 주도적으로 연구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지도 교사의 적절한 조언를 받으며 연구 방법과 논문 작성 등 기초적인 연구 자세를 갖추게 됩니다.

목적 및 의의

  • 1. 학생들 스스로 주제를 정하고 그것에 대해 연구한다.
  • 2. 학생들 스스로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키고 지식을 확장한다.
  • 3. 학생들 스스로 본인의 진로 및 진학에 대해 고민하고 탐색한다.

과정 및 내용

      1학기 2학기
    과 정 기초 과정 (4개월) 심화 과정 (4개월)
    내 용 주제 특강, 발표, 토론, 자료조사 등 (소)논문 작성
    지도교사의 주제특강을 스스로 선택하여 수강하면서 연구주제를 모색함 지도교사와 함께 연구주제를 정하고 (소)논문을 작성함
    비 고 * 1학년 및 2학년: 무학년제 진행 (1년 과정)
    * 3학년: 심화과정(논문 작성)으로만 진행 (1학기 과정)

결과물

  • 1. 과제연구 논문집 발간 및 학교홈페이지 탑재(우수 논문)
  • 2. 과제연구 발표회(우수 논문) 및 과제연구 포스터논문 전시회(전체 참가자)
  • [2015학년도 1학기 과제연구 기초과정]

      주제 특강 지도교사 대상 학년
    1 Aha~RT Course (Reading/Thinking) 전천석 1, 2학년
    2 경영과 리더십 그리고 인권 이학주 1, 2학년
    3 고전에서 행복 찾기 김민선 1, 2학년
    4 과학 산책 하종근 1, 2학년
    5 국제개발협력교육 이태훈 1, 2학년
    6 금융과 수학 최성철 1, 2학년
    7 꿀잼 앱 인벤터(스마트폰 앱 개발 기초반) 송희영 1, 2학년
    8 내 생활 속 건강한 삶 송민희 1, 2학년
    9 대중문화예술의 이해 김형석 1, 2학년
    10 더불어 살기 위한 넓고 얕은 지식 김효선 1, 2학년
    11 동아시아 지역 연구 – 미디어를 중심으로 김지선 1, 2학년
    12 문학과 사회 박찬용 1, 2학년
    13 과학의 미래를 말하다 박형준 1, 2학년
    14 사회복지에 관한 모든 것을 잡아라 임성진 1, 2학년
    15 생각의 탄생과 창의적 사고 김대진 1, 2학년
    16 생활 속 과학 이야기 오정민 1, 2학년
    17 수학 이야기 김영조 1, 2학년
    18 인문학과 과학의 만남 이정호 1, 2학년
    19 영화, 문학과 함께 씹어보기 최종열 1, 2학년
    20 인간, 삶 그리고 수학 김일기 1, 2학년
    21 인문학적 상상력 정경덕 1, 2학년
    22 중국과 국제 사회 정나래 1, 2학년
    23 창의적 관찰 탐구 이대희 1, 2학년
    24 출판 번역 김준호 1, 2학년
    25 학교교육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1 박성은 1, 2학년
    26 학교교육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2 이용철 1, 2학년
    27 한반도와 미래 노승진 1, 2학년
    28 호모 부커스, 민주주의를 생각하다 정찬형 1, 2학년